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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노인미술치료사, 종이예술치료사, 풍선예술치료사 관련 필독자료박연자 자료 2008. 5. 16. 18:24
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라는 두영역의 이해 아래 미술적재료를 이용하여 개인이 작업 과정속에서 탐색하고 통찰하며 스스로 자신과의 대화를 가능케하는 심리적치료방법이다.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고령화된 노인들의 과거 수십년간 억압되어진 자신만의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하고 무력화되고 의지상실된 스스로의 의식속에서 자신을 끌어내고 단기기억을 재창출하게하여 언어화하도록 도와 활발하고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있도록 돕는다.
미술치료는
그들의 병을 완치시킬 수 있지는 않으나 작업 중 소근육 운동외 대뇌와 협동작업등에 의한 대인관계성에 주력한다.
미적재료 작업으로 인지발달의 퇴화를 감소시키고
기억을 재생시키며
과거를 회상하고
자신의 사라지는 미래를 작업으로 승화하며
성찰하고
행동을 확실하게 하고
자존감과 만족감, 성취감을 키우고
서로의 관계성회복에 좀더 나은 시간을 갖으며
사회적으로 유용감과 삶의 보람을 느끼며 살 수 있도록 하고
정신건강과 우울감, 심리적복지감의 안정감을 느끼고
무엇보다도 노인의 주관적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노인미술치료는 창의성과 자기표현력이 증가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수용력을 갖으며 개방적이 된다.
자기인식과 고찰의 기회를 갖고 자기성찰에 대한 평가 및 비판능력 또는 갈등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등이 생긴다.
이것은 기억력저하를 막고 집중력을 증가하는 인지능력개발을 가지고 온다.또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타인의 권리와 입장을 수용할 수 있게 되고 개인적 삶의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으며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높인다.
재활적 관점을 향상시키고 미적재료와 결부된 환경과의 관계성에 통제능력을 키우며 촉각의 협응력을 갖는다.
이에 치매예방과 아울러 치매노인미술치료,또는 노인미술치료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본다
치매미술치료의 정의
치매로 인해 인지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현재 또는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는 기회를 주어 본인의 능력에 따라 선,색,형태를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법으로 성취감과 편 안함 그리고 정서적 안정을 얻게 하여 지적활동과 인지적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치매미술의 기대효과
1 소근육 운동과 인지적 기능 향상시킨다.
사용할수록 짧아지는 크레파스의 장점을 통하여 소근육 운동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주제 제시 후, 구체적인 표현을 인지기능을 사용하므로 저하될 수 있는 인지기능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 무관심한 색채와 형체에 관심과 주의력 향상
치매 노인은 물론 일반 노인조차 색채와 형체에 관심을 갖기는 어렵다. 그러나 미술치료를 통해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회상과 관찰을 통해 그동안 무관심했던 색채와 형체에 관심과 주의력을 갖게되고 점차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기억력을 되살리게 되고 자발적인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하여 주제를 형체화 시킨다
주제를 제시 후, 치료사는 물론 같은 대상층과의 대화가 이루어지기에 기억을 하려 애쓴다. 그러한 과정 중에 자신의 지나온 과거와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이나 관심분야, 욕구 등이 자발적으로 이야기하게 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거쳐 주제를 형체화 시킬 수 있다.
4 정서적 안정을 되찾는다
불안과 안절부절함은 치매노인의 특징이다. 이러한 점이 미술치료시에는 주제에 관한 나눔과 기억을 하려 노력함. 그림에 집중으로 불안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점차 변화게 되는 기대를 할 수 있다.
5 상실과 의존에서 벗어나 성취감을 느낀다
'할 줄 몰라', '못 해'가 노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말이고 습관과 같다. 대부분이 타활동들이 따라하기 어렵고 따라서 봉사자나 지도자가 거의 도와줌으로 완성되고 이것은 결국 의존과 상실감을 맛보게 하는 활동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미술치료에서는 오로지 치매노인의 그림만 도화지에 그려지게 한다. 이렇게 그려진 그림은 선과 점하나에도 인정과 수용, 칭찬이 있기에 노인들은 상실과 의존에서 벗어나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6 그리기를 통해 신뢰와 협동 친목관계가 향상
미술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이루어지는 상호적의사소통과 발표 등을 통해 서로를 깊이 이해하게 되며 이로써 신뢰와 협조적 관계로 친목도모 및 의사표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7 시지각 능력과 시공간 개념을 높인다
미술치료가 시작되며 주변에 색과 형체에 관심을 갖고 주의력있게 바라보게 되면서 자칫 퇴보하기 쉬운 시지각 능력과 시공간 개념이 향상되고 이것은 일상생활에도 도움이 될 수 있겠다.
▶ 노인을 위한 치료실의 환경
미술치료에 있어서 장소가 치료의 특징을 반영하게 됨으로 적당한 공간, 충분한 채광, 작품을 보관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며 환자가 불안감을 덜 느끼고 치료를 촉진하는 안정된 공간이어야 한다.
노인 미술치료의 효과성
미술치료가 노인들에게 긍정적 정신건강의 활력을 주고 고립감과 무기력을 감소시키고 촉진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여러 사례나 연구를 통하여 보고된 바 있다.
노인/치매 환자 대상 미술치료의 효과성 입증 연구자료
*미술치료를 통한 회상과정이 노인의 긍정적인 삶에 효과가 있다.
(Gallagher, 1993)
*치매노인의 배회행동이 감소되고 창조성과 주의력 유지에도 미술치료가 효과적이다. (Kramer, 1994)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좌절감, 분노, 슬픔, 기쁨의 모든 범위의 감정을 체험하지만 종종 다른 이들에게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잃게 된다.
그러나 미술치료는 감정의 정서적인 유출에 대한 전달과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방법을 그들이 그 당시 체험한 것을 그림으로서 의사소통 할 수 있다.. (Kathleen, 1997)
*미술치료는 치매노인의 행동통제에 많은 효과를 주었다.( 김 동연, 신 현옥,1999)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는 동안 치매노인들의 행동이 향상되고, 정서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윤 종호 ,2000)
*집단미술치료는 치매노인의 문제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윤영옥,2001)
◈사람 그림의 구조적 해석◈
;자기개념, 자기표상, 자기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나 여러 가지 감정들이 투사.
(1) 머리 - 아동의 인지적 능력, 즉 지적 능력 및 공상 활동에 대한 정보 ① 머리를 그리지 않은 경우 : 사고장애나 신경학적장애가 있는 경우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② 머리의 크기와 형태 - · 너무 큰 경우 : 자신의 지적능력에 대해 불안감, 이를 과도하게 보상하려는 욕구 · 너무 작은 경우 : 자신의 지정능력, 공상세계와 관련된 부적절감,
수동적, 억제적, 위축된태도
③ 머리와 몸의 연결 : 정신과 신체의 통합이 어려운 사고장애, 신경학적 장애의 가능성을 시사
(2) 얼굴 ① 얼굴의 어느 면을 그렸는가 : · 뒤통수 - 외모에 대한 극도의 불안감, 예민, 세상에 대해 억제적이고 회피적인 태도 · 옆얼굴 - 자신감 부족, 자신의 외모가 창피하여 사회적 접촉을 피하고 있을 가능성.
② 수염 : 쾌락이나 힘을 의미, 남성적인 면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불안감. 보상 노력
(3) 눈 - 아동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 ① 눈을 그리지 않는 경우
: 타인과 감정을 교류하는데 있어 극심한 불안감을 느끼며 회피, 사고장애의 가능성
② 눈의 크기 · 너무 큰 경우 - 타인과의 정서적 교류에 지나치게 예민 · 너무 작은 경우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위축되고 회피하고자 함 · 눈을 진하게, 강조하는 경우-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의심, 방어적 태도, 편집증적경향성
③ 눈의 모양 · 눈의 윤곽만 그린 경우 - 내적인 공허함 · 점만 찍거나 가느다란 선으로 표현 - 타인의 감정공유, 자신의 감정표현에 제약, 한계
· 눈꺼풀, 속눈썹 - 타인과 정서적으로 교류하는 것에 과민, 집착
④ 눈썹 · 코를 향하여 기울어진 모습 - 내면의 적대적인 태도 · 반원의 아치모양 - 경멸적인 태도 · 진하게 그린 것 - 공격적인 태도
(4) 귀 - 아동이 정서 자극을 수용하고 이에 반응하는 방식. ① 귀를 그리지 않은 경우 : 종종 있는 경우이므로 정서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② 귀의 크기 · 너무 큰 경우 - 대인관계 상황에서 너무 예민함 · 너무 작은 경우 - 정서적 자극을 피하고 싶고 위축 되어 있음
③ 귀걸이를 그린 경우
: 외모에 관심이 많음, 자기애적 욕구,
대인관계 불안감을 강박적으로 보상하고자 하는 욕구
(5) 코 - 정서적 자극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에 반응하는 것,
외모에 대한 관심의 여부 ① 코를 그리지 않은 경우 :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에 매우 예민하고 두려워함
② 코의 크기 · 너무 큰 경우 - 정서적 자극에 너무 예민, 외모에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있음 · 너무 작은 경우 - 외모에 대해서 자신이 없고 위축, 감정교류에 수동적, 회피적 태도
(6) 입 - 생존, 심리적인 충족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서적 이슈 ① 입을 그리지 않은 경우
: 애정의 교류에 있어서 심한 좌절감, 무능력감, 위축감, 약가감정을 느낌.
② 입의 크기 · 너무 큰 경우 - 정서적 교류, 애정 교류에 불안감, 과도하게 적극적, 주장적,
심지어 공격적 · 너무 작은 경우 - 정서적 상호작용 회피, 타인의 애정어린 태도를 거절,
절망감, 우울감
③ 입의 모양 · 가로선 하나 - 정서적 교류에 무감각, 냉정한 태도 · 비웃음 띤 모양 - 성격적으로 적대감, 공격성이 내재 · 환하게 웃는 모습 - 타인의 애정을 지나치게 원하며 친밀한 관계에 너무 몰두하고자 함 · 입을 ‘헤’하고 벌린 모습 - 대인관계 상호작용에서의 무기력감, 수동적 태도
④ 입에 다른 물건을 물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경우
: 스스로 혼자서도 내적 충족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과시,
타인의 거절에대한 불안감 보상
(7) 이 - 이를 그리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 5세 이하 - 행복감이나 기쁨의 표현 · 6세 이상 - 정서적인 욕구충족, 애정욕구 충족에 있어서 심한 좌절감, 불안감
(8) 턱 - 자기 주장성과 관련 ① 턱을 그리지 않은 경우
: 자기 주장성이 부족하고 대인관계에서 수동적이며 쉽게 위축됨을 의미
② 턱의 크기 · 강조한 경우 - 자기주장적인 태도가 지나쳐 공격적으로 행동할수 있음,
과잉보상하고자 함
(9) 머리카락 - 외모에 대한 관심, 중요시 ① 머리카락을 그리지 않은 경우 : 종종 있다.
② 머리숱의 정도 · 많고 진한 경우 - 지나치게 자신있거나 적극적, 자기주장적으로 행동, 때로 공격적태도
· 숱이 적은 경우 - 성적인 면에서 지나치게 수동적이거나 억제적인 태도
(10) 얼굴을 그릴 때 적당한 표현 양식 · 전체적으로는 선의 질이나 음영, 필압, 크기 모두가 적당한 정도여야 한다. · 머리는 계란형이나 둥근 모양, 목을 적절하게 그려 머리에 연결되도록.. · 얼굴은 앞모습, 약간 옆으로 향한 모습, 수염은 없어야 한다, · 눈은 두개를 그리되, 윤곽과 눈동자가 모두 있고, 눈썹이 약간 아치를 그리는 모양 · 코도 적당한 크기, 귀도 두개 다 그리고, 귀걸이가 있다면 모양이 적당하도록.. · 입도 윗입술 아랫입술이 모두 있고, 입은 벌리지 않은 모양, 선이 하나라면 입꼬리가
올라가도록, 이를 그렸다면 너무 자세하지 않고, 톱니모양이 아니어야 한다. · 머리카락의 숱도 적당하고 헝클어진 모양이 아니어야 하므로 모자를 그리지 않도록 한다.
미술치료가 마음의 건강유지, 증진이나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첫째, 그림을 창조해서 그리는 그 자체가 통합이라는 치유력을 갖고 있다는 것,
둘째,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이제까지 억압해온 감정을 발산하고 정화할 수 있다는 것,
셋째, 말과 달리 그림은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나타냄으로서 자신이 부정하고 있던 감정을 깨닫고, 퍼스낼리티의 무의식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자기 통찰의 계기가 되는 것,
넷째, 말은 특정한 의미만을 전달하려 하지만 그림은 몇 개의 의미를 다의적으로 나타냄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면, 사람이 가족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아버지, 어머니, 동포, 자기, 가족관계를 순서적으로 이야기 해 가지만 실제로는 그 모두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말과 달리 그림은 모두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으므로 치료에 유효하다.
다섯째, 치료자와 그린 사람이 같은 입장에 서서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의미를 서로 이야기하며 이미지를 공유함으로써 두 사람의 인간관계를 친숙하게 할 수 있다는 것,
여섯째, 그린사람이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을 통찰함으로서 자신이 본래 갖고 있으면서 발휘하지 않았던 성장으로의 잠재능력을 개발해 갈 수 있다는 것 등에 의하고 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치매노인을 위한 활동프로그램
(1) 미술 프로그램
① 테두리법
테두리법은 도화지를 제시하면서 테두리를 그어 건네주는 방법이다. 빈 도화지나 작업에 대한 공포를 줄일 수 있어 자아가 허약한 노인에게 사용하면 좋다.
② 그림 완성하기
그림을 그리는데 저항이 있거나 의욕이 없는 치매노인에게 표현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 출발그림 용지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이 방법은 치료사가 종이에 잡지에서 오린 얼굴이나 사람의 눈만을 붙여주어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③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자유화는 제재나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여 그리게 하는 것이며, 과제를 주는 과제화법은 인물, 가족, 친구, 집, 나무, 산, 동물, 길 등의 과제를 미리 주고 내담자가 상상화를 그리게 한다. 이상 행동에 대한 내면의 욕구와 그 욕구를 저지하는 압력을 잘 알 수 있다.
④ 자신 표현하기
자신을 표현토록 하기 위해서 ‘인물화’를 그리게 한다. 그리고 서로 토의하며, 피드백을 하여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통찰한다.
자신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손도장과 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동그라미기법, 씨앗으로 얼굴 만들기, 가면 만들기, 자기신체 본뜨기(실물 크기), 인체퍼즐 게임, 거울보고 자기 그리기, 손 본뜨기 등을 할 수 있다.
⑤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가족이나 소집단들이 한 장의 종이에 함께 그림을 그리게 한다. 비언어적 방법과 언어적인 방법 모두를 경험케 한다. 협동심, 커뮤니케이션 기능, 자발성, EQ, 사회성, 집단이해, 인간관계 등을 높일 수 있어 매우 좋은 방법이다.
⑥ 손과 신체 본뜨기
자기의 손을 도화지에 놓고 본을 떠서 각 손가락에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적어 표현케 한다. 신체 본뜨기는 큰 종이를 벽에 붙여 놓고 치매노인의 신체와 같은 크기로 본을 떠 준 후에 스스로 장식하게 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긍정적인 신체 이미지나 자기 존중감을 갖게 할 수 있다.
색의 7가지 특성
․신체적, 물질적 요소
․심리적 요소
․조화로운 연합(결합)적 요소
․에너지를 촉진하는 요소
․치유적 요소
․직관적, 자극적인(격려적인) 요소
․높은 의식 수준의 영적 요소
해석(매우 중요한 만큼 위험도가 높은 단계)
① 머리 : 고통받는 자아, 편집증, 자기도취, 인간기피, 애증② 얼굴 : 사회적인 것을 드러내는 것으로 대인관계의 곤란을 의미③ 입 : 과도한 통제(식욕과 관련), 긴장감 암시④ 눈 : 적의와 의혹의 상징으로 편집증 증상⑤ 목 : 미성숙 상태냐 성숙상태냐와 관련있음.⑥ 머리카락 : 머리카락의 위치 또는 강조에 따라 성별의 정체감 표현⑦ 팔과 손 : 사회적 상호작용(신뢰감에 대한 불신적 의미)에서의 회피 및 거부⑧ 다리와 발 : 사회적 갈등을 드러내는 경향(생략 또는 강조)
노인미술치료사 시험에 대비하여 문제 풀어보기
1. 노년기의 성격변화에 있어 밀접한 관계가 적은것은? ㄹ
ㄱ. 사회적변화 ㄴ. 심리적변화 ㄷ. 개인의 과거생활 ㄹ. 문화적변화
2. 노년기의 성격변화와 더불어오는 심리적 장애가 아닌것은? ㄷ
ㄱ. 망상장애 ㄴ. 불안장애 ㄷ. 정신지체 ㄹ. 우울증
3. Frankl의 삶의 의미를 찾는 방법이 아닌것은? ㄴ
ㄱ. 무엇을 실행하거나 실현하기 ㄴ. 다른 방식으로 자신 표현하기
ㄷ. 어떤것을 체험하고 누군가를 사랑하기
ㄹ.희망이 없는 상황에서도 의미찾기
4. 노년기 미술활동을 통한 창조적과정을 경험하면서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심리적 문제가 아닌것은? ㄷ
ㄱ. 자기존중감 ㄴ.자신감 ㄷ. 자기의존성 ㄹ. 자기신뢰감
5. 노인미술 치료의 필요성과 관련이 적은것은? ㄱ
ㄱ. 언어적인 표현예술 ㄴ. 자료의 영속성
ㄷ. 심상의 표현 ㄹ. 공간성과 동시에 다의적 전달
6. 미술치료가 19세기 말부터 정신병원에서 진단과 치료의 도구로서 처음 적용
되었는데 이 시기에는 주로 어떠한 미술치료법이 사용되었습니까?
- 무의식의 갈등을 의식화시키는 미술치료법
7. 미술치료시에 성격이 경직된 내담자에게는 주로 어떠한 미술재료가 적당할
까요? - 물감, 점토(물기가 많은 점토)
8. 미술치료실의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는데 필요로 하지 않는 요소는? ㄴ
ㄱ. 다양한 미술도구 ㄴ.다양한 치료서적 ㄷ. 자연광 ㄹ.색채
(9,10번 연결문제입니다)
9. 미술치료의 여러 기법중 최근에 가장많이 사용되는 치료기법으로 표현이 쉬워 그리기보다 정확한 감정전달이 우수한 표현기법은 무엇입니까? -꼴라쥬
10. 위의 기법은 개인, 집단치료에 모두 유용하여, 주제를 주거나, 자유화형식으로 작업을 실시하는데 그 실시방법이 아닌것은? ㄱ
ㄱ.치료자는 내담자를 절대 도와주지 않아야 함 ㄴ. 대화없이 각자 실시하는 방법
ㄷ. 이야기를 하며 각자 실시하는 방법 ㄹ. 치료자와 내담자의 공동작업
11. 위 기법의 순서는 ( )-밑그림-( )-정리-건조의 순서를 통해 치료자와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교환하게 됩니다.
- (구상), (붙이기)
수정합니다. 9,10,11번 연결문제입니다.
12. 미술치료 기법중 HTP심리진단 검사시 진단순서를 차례대로 쓰시오.
-집,나무, 사람
13. KHTP심리진단 검사시에 그린 나무는 그린사람의 어떠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그린사람의 생활의 표현, 성장해온 과정 (생활),(성장)
14. KHTP심리진단 검사후 그린사람의 그림을 해석할 때 유의사항을 3가지이상 쓰시오.
-그림은 어떤 양식으로 그려졌는가? ~ 집 나무 사람에 어떤 상징이 나타나 있는가? ~ 집 나무 사람간의 상호작용이 나타나 있는가? ~ 집 나무 사람과의 간격은 어떠한가?, /해, 달등이 집이나 나무, 사람위에 그려저 있는가? ~사람이 공격적이거나 적대적으로 표현되어 있는가?/ 활기가 있어 보이는가?/신체의 부분이 생략되어 있는가? ~나무가 죽었는가?/ 위협을 받고 있는 듯 한가?/ 적대적으로 나타내져 있는가? ~ 집은 적대적으로 인식되는 세계로 부터 숨을 수 있는 장소인가?/ 집이 붕괴되고 텅 비어 있으며 활기가 없는가?/ 집이 성공과 부유함을 나타내는가?/그 집은 당신이 살고 싶은 가정인가?
15. KHTP심리진단 검사시에 그린 나무 가지들이 아래로 향해있다면 어떠한 심리상태인지 진단 해 보세요.
-해결되지 못한 문제들을 향해서 과거로 에너지를 투입하는 사람의경우, 버드나무는 우울증및 과거고착들과 관계
16. KHTP심리진단 검사시에 그린 나무의 가지와 잎이 집쪽으로 풍부하다면 어떠한 심리상태인지 진단 해 보세요.
-그린사람이 균형잡힌 성장을 하지 않고 생활의 한편에 에너지를 과잉투여한다는 것을 나타냄.
17. 노인 미술치료의 목적을 간단하게 쓰시오.
-미적 활동을 통하여 신체적,정서적, 정신적, 영적 안녕을 유지하거나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위함.
18. 노년기에 일어나는 성격변화의 특성 7가지를 열거 하시오.
-우울증,수동성의 증가, 성역할의 변화, 경직성 증가, 조심성 증가. 애착심, 의존성의 증가
19.노인미술치료의 장점을 3가지이상 간단하게 쓰시오
-심리적안정,심리적 의욕과 촉각반응 향상, 생활의 활력소가 제공되어 우울증 해소에 도움, 긍정적,즐거운 생활로 유지하여 치매예방, 소근육사용의 창작활동으로 대뇌의 기혈순환을 촉진 치매예방, 소외감 고독감 해소,인지기능 회복강화 치매예방, 의존적 소극적성향에서 적극적인 생활로의 전환, 기억력 감소 원인을 줄일 수 있다.
20. 노인 미술치료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미술에 대한 재능이나 전문적 능력과는 상관없이 비언어적,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심리적, 신체적, 정서적, 심리사회적 갈등 및
병에 대한 문제들을 극복하는 것을 돕는다.
꽃을 그림과 같이 3개 만들어 준다 준비한 꽃에 셀로판지를 이용해 씌운다 준비한 리본을 묶으면 완성. 본 강좌는 balloonstudy.com 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술치료는
예술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정신장애인이나 자폐증, 정신지체, 노인치매 등을 장애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현재의 제한점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가도록 도와주는 심리·사회·운동치료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바람직한 상태란 그들의 제한점, 즉 사고의 제한점, 감정적인 제한점, 행동적인 제한점을 개선·향상·유지시켜주는 것이다.
예술치료가 적용되는 곳은 매우 많다.
정신병원에서 정신분열증 환자,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환자 등에 적용할 수 있고 일반내과나 치과, 산부인과 병동에서 적용된다.
장애인 이용시설이나 생활시설의 자폐,정신지체, 뇌성마비, 정동장애 아동 등에 적용된다. 노인요양원의 노인치매 환자들, 일탈된 행동을 하는 청소년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예술치료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어적인 구사를 회피하는 자폐아동 등 장애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유용하다.
예술치료 자체는 자발적이고 즉흥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받아들일 수 있으며,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즉흥성은 창조성을 지향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충분한 치료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신장애인이나 다른 장애를 겪고 있는 공통된 점은 자신의 마음을 열지 않는 다는 것이다. 마음을 열지 않는 다는 것은 그 만큼 치료가 힘들다는 것이며, 때문에 마음을 열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제 1차적인 과제이다. 그런데 예술치료를 통하여는 쉽게 마음을 연다는 것이다.
예술치료는 창조적인 표현치료이다.
예술치료를 통하여 병을 치료한다고 하니까 예술치료가 만능이라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다.
예술치료는 만능이 될 수 없고 모든 병을 치료할 수 도 없다.
그러나 예술치료는 '환자가 같이 하고'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환자의 잠재된 역량을 끄집어 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술치료를 통하여 경직된 근육을 이완하여주기도 하고 경직된 마음을 이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심리적으로 무기력하거나 위축된 사람은 예술치료를 통하여 활력을 되찾게 되고 자신감이 없거나 결정력이 부족한 사람은 예술치료를 통하여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아가 심하게 손상되어 있는 사람은 건강한 자아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대소근육이 미약한 사람은 예술적인 치료를 통하여 향상시켜주고, 예술치료를 통하여 언어발달이나 대인관계 개선을 도와줄 수 있다.
심한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은 질환으로 인한 우울이나 불안에서 좀 더 벗어나 자신을 받아들이면서 병을 이길 수 있는 의욕을 갖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한다.
앞으로 예술치료는 정신치료나 약물치료에 이은 제3의 치료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즉, 사회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정보화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경쟁의 관계에서 도태로 인한 정신적인 피해자들이 양산될 수밖에 없다. 다양한 분야의 발달은 또한 인간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부분이 변화되기 시작하며 그에 따른 부작용으로 인한 인간의 내면적인 문제는 필연적으로 포화상태가 될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는 인간의 본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예술치료가 큰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풍선예술치료
풍선을 이용하여 그들의 병을 완치시킬 수는 없으나 풍선예술 작업을 통해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생활의 활력을 주며, 소근육 운동 외 대뇌와 협동작업 등에 의한 대인관계성에 주력한다.
미적재료 작업으로 인지발달의 퇴화를 감소시키고 기억을 재생시키며 과거를 회상하고 자신의 사라지는 미래를 작업으로 승화하며 성찰하고 행동을 확실하게 하고 자존감과 만족감, 성취감을 키우고 서로의 관계성회복에 좀 더 나은 시간을 갖으며 사회적으로 유용감과 삶의 보람을 느끼며 살 수 있도록 하고 정신건강과 우울감, 심리적복지감의 안정감을 느끼고 무엇보다도 노인의 주관적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풍선예술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자기표현력이 증가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수용력을 갖으며 개방적이 된다.
자기인식과 고찰의 기회를 갖고 자기성찰에 대한 평가 및 비판능력 또는 갈등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 등이 생긴다.
이것은 치매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으니 그것은 기억력저하를 막고 집중력을 증가하는 인지능력개발을 가지고 온다.
또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타인의 권리와 입장을 수용할 수 있게 되고 개인적 삶의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으며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을 높인다.
재활적 관점을 향상시키고 미적재료와 결부된 환경과의 관계성에 통제능력을 키우며 촉각의 협응력을 갖는다.
종이예술치료
종이예술활동을 통하여 손끝의 운동신경이 발달한다
상상력을 키운다
창작력,창조력을 키운다
수학적, 기하학적 관념을 배운다
정확한 것을 기뻐하게 된다
모든 완성품에는 순서와 법칙이 있다는 것을 배운다
작업의 즐거움을 알고, 작업에 전념하는 습관을 키운다
미적 정서를 키운다
구조분석과 관찰력을 키운다
과학기술의 기초능력을 키운다
자기작품에 애착을 느끼며, 자신감이 생긴다
창조적 의지와 능력을 자극해서 강화,촉진시킨다
종이예술의 문화생활적 가치를 살펴보면
간단한 재료로 시간과 공간에 구애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부모와 자녀, 손자들 간의 대화에 적합하다
여가선용을 통한 접기의 취미생활을 환경미화와, 정성이 담긴 선물로 활용되며 민간외교의 역할도 한다
특히 노인들의 정서를 치료하는데 있어 짧은 시간에 간단한 재료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하다.
종이예술활동은 창작, 조립, 조직적 구성, 색채구성, 공간구성 등이 확대된 조형예술로써 훌륭한 창조적 활동이다
종이예술의 의학적 가치를 살펴보면
생각하며 손끝을 사용함으로 뇌의 신경세포가 발달한다
신경을 집중해서 전 손끝을 사용함으로 손재주를 키운다
노인, 신체장애자, 정신질환자에게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
출처 : 세계특수교육총회(사랑21봉사단)글쓴이 : 은산 원글보기메모 :'박연자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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